안드로이드 공식 문서, Android Basics in Kotlin 과정을 학습하며 기록하고 및 요약하기 위한 글입니다.
"[학습] Android Basics in Kotlin 과정 소개" > Unit 1: Kotlin 기초 > 코틀린 소개 단원 중 다음 내용을 요약했습니다.
- Kotlin으로 첫 번째 프로그램 작성 (원문 링크)
- Kotlin으로 생일 축하 메세지 작성 (원문 링크)
이번 과정은 앱 개발과는 별도로, Kotlin 언어를 사용하는 내용입니다.
하나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안다는 전제로 요약하겠습니다.
( 원문은 프로그램을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. )
해당 인용 박스에 있는 내용은 이해를 돕기위해 제가 추가한 내용으로 무시하셔도 됩니다.
Kotlin으로 첫 번째 프로그램 작성
Kotlin
- 개발자가 코드를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제작된 최신 언어
- JetBrains (IntelliJ IDEA 개발사)에서 공개한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
- JVM 기반 언어
- Java와 유사하지만 더 간결한 문법과 다양한 기능을 추가함 (Java와 상호 운용 가능)
- 2017년 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Kotlin을 추가하고 사용을 권장
- Null safety 제공
- 안드로이드 외에도 Spring, JavasScript 등에서도 사용 가능
이번 과정 사용 프로그램
- 웹 브라우저 편집기 사용 (최신 웹 브라우저 사용 및 인터넷이 되어야 합니다.)
- 프로그램 코드 작성 및 실행할 링크 :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training/kotlinplayground
솔루션 코드 및 세부 내용은 아래 "Kotlin으로 생일 축하 메세지 작성"에서 한 번에 다루겠습니다.
Kotlin으로 생일 축하 메세지 작성
솔루션 코드
// 프로그램 실행 시 첫 번째로 호출되는 기본 함수
// 모든 Kotlin 프로그램에는 main 함수가 필요
fun main() {
val age = 24 // 변수 선언 및 할당
val layers = 5 // 변수 선언 및 할당
val name = "sosohanya" // 변수 선언 및 할당
// 위에서 선언한 변수를 사용
// ${변수}: 텍스트가 아닌 변수임을 알려주는 기호로, 해당 변수의 값을 출력
println("Happy Birthday, ${name}!")
println("You are already ${age} days old, ${name}!")
println()
printCakeCandles(age)
printCakeTop(age)
printCakeBottom(age, layers)
}
// 함수 선언 방법 : fun 함수명(인수: 타입) { 실행할 내용 }
fun printCakeCandles(age: Int) {
print (" ")
// 반복문 : repeat(반복 횟수) { 반복할 내용 }
repeat(age) {
print(",")
}
println() // 빈 줄 출력
// 케이크에 양초 모양 출력
print(" ")
repeat(age) {
print("|")
}
println()
}
fun printCakeTop(age: Int) {
repeat(age + 2) {
print("=")
}
println()
}
fun printCakeBottom(age: Int, layers: Int) {
// 반복문은 중첩 가능
repeat(layers) {
repeat(age + 2) {
print("@")
}
println()
}
}
// <-- 주석
/* 여러 줄 주석, 이 프로그램의 최종 출력은 아래와 같습니다.
Happy Birthday, sosohanya!
You are already 24 days old, sosohanya!
,,,,,,,,,,,,,,,,,,,,,,,,
||||||||||||||||||||||||
==========================
@@@@@@@@@@@@@@@@@@@@@@@@@@
@@@@@@@@@@@@@@@@@@@@@@@@@@
@@@@@@@@@@@@@@@@@@@@@@@@@@
@@@@@@@@@@@@@@@@@@@@@@@@@@
@@@@@@@@@@@@@@@@@@@@@@@@@@
*/
위 솔루션 코드에 주석으로 내용을 남겼지만,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.
fun main() { }
프로그램 실행 시 첫 번째로 호출되는 기본 함수로, 모든 Kotlin 프로그램에는 main 함수가 필요
변수 선언 및 할당
val
변수명 = 할당할 값
var
변수명 = 할당할 값
( val
/ var
차이: val
- 한 번만 설정 가능, 값 변경 불가 / var
- 값 변경 가능 )
${변수}
- 문자열 형식 표기법("문자열 템플릿"이라고도 합니다)
- 문자열 내에서 텍스트가 아닌 변수임을 알려주는 기호로, 해당 변수의 값을 출력
함수 선언
fun 함수명(인수: 타입, 인수: 타입) { 실행할 내용 }
[ 함수 이름 코딩 규칙 ]
- 카멜 표기법 (예: printBirthdayMessage) : 소문자, 동사(작업에 대한 동작)로 시작(print), 이후 부터는 대문자, 명사로 연결
- 자세한 내용은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kotlin/style-guide
반복문 (반복문은 중첩 가능)
repeat(반복 횟수) { 반복할 내용 }
주석
한 줄 주석: //
여러줄 주석: /* */
(여러줄 주석은 해당 내용에 없지만 제가 추가했습니다)
더 학습할 내용
- 변수 정의
- 주석
- 함수 정의
- repeat 문
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 ^^
'냐냐한 Dev Study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학습] 레모네이드 앱 프로젝트 (Android,Kotlin) (4) | 2023.01.10 |
---|---|
[학습] 주사위 굴리기 Android 앱 만들기 (Kotlin) (0) | 2023.01.09 |
[학습] 생일 축하 메세지 표시하는 간단 Android 앱 만들기 (Kotlin) (0) | 2023.01.06 |
[학습] Android Basics in Kotlin 과정 소개 (0) | 2023.01.04 |
안드로이드 간단 시계(날짜/시간) 만들기 (Java) (0) | 2022.12.27 |